환상적은 초록빛 향연의 자연과 주머니 가벼운 여행자들에게 부유한 감성을 느끼게 해주는 착한 금액의 음식과 숙소는 태국 북부의 작은 마을 ‘빠이(Pai)’가 여행자의 천국이라 불리게 된 큰 이유일 겁니다. 도시의 소음에서 벗어나 힐링과 액티비티, 그리고 감성 숙소와 자연 속에서의 여유를 동시에 즐길 수 있는 빠이인데요 치앙마이를 여행지로 계획했다면 꼭 빠이를 가봐야하는 이유를 꼼꼼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왜 빠이가 ‘ 여행자의 천국 ’일까?
빠이는 오랫동안 서양인 배낭여행자들의 성지로 유명했던곳 입니다. 자연 속에서 휴식을 취할 수 있는 다양한 액티비티와 아름다운 풍경, 그리고 여유로운 분위기가 배낭객들이 모이게 되었고 그 매력은 점점 소문나게 되었습니다. 빼어난 자연경관에서 즐기는 카페와 마사지 스파, 그리고 그 자연자체가 못할 기억을 선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치앙마이를 방문한다면 꼭 한번은 빠이로 가봐야 할 장소이고, 자연 속에서 휴식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힐링 그이상을 선사할 장소라고 단언합니다.
🚍 1. 빠이 가는 방법
- 이동 수단: 미니버스(밴) 이용해서 대부분 가고있습니다. 시간은 대략 3시간 정도 소요되며 아케이드 버스터미널에서 출발합니다. 예약은 온라인과 당일 현장에서도 출발가능하여 편리하지만 3시간이상 구불구불한 산길을 밴을타고 이동하는 고된 여정인만큼 옆사람과 덜 부딪히고 편한 조수석 차지가 한 Tip일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조수석 자리를 선점하는 것이 여정에 큰 Tip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또한, 새벽에 출발하면 도착하여 시장 구경할 시간을 벌수있어 새벽출발이 좋을수 있고 미리 멀미약을 드시거나 붙이시는게 좋으실수 있습니다.
🐘 2. 빠이 액티비티 – 짚라인 & 코끼리 체험
- 반자보 (Noodle Soup House Ban Jabo) : 반자보는 투어로 새벽 4시정도에 출발하며 1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구름위에서 국수나 커피를 먹는 것은 빠이 여행의 백미라고 할수있습니다. 거의 당일 치기로 많이 가기는 하지만 이곳도 숙박할 곳이 있어 숙박을 할수 있는 여행지이며 이곳에서 숙박하게 된다면 어디서도 느낄 수없는 선물같은 시간이 될수 있는 선택지라고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 빠이 캐년 : 빠이 워킹스트리트에서 스쿠터로 약 10~15분 정도 거리여서 찾아가기 괜찮은 거리이고 이곳에 일출과 일몰이 유명하니 가능한 그 시간대에 맞춰 방문하길 추천합니다. 짧은 거리지만 길이 험하다 보니 썽택우를 타고 가는 것이 가장 수월할 수있습니다. 방문할 때는 건조한 먼지와 흙으로 미끄러울 수 있으므로 운동화등 적절한 신발로 교체하는게 좋고 크록스 정도면 괜찮지만 조리등은 피하시는게 좋습니다. 일출이나 일몰로 유명한 장소다 보니 기다리면서 깔고 앉을만 한 천등을 챙겨오면 좋습니다. 주변 트레킹코스처럼 되어있는 곳도 즐긴다면 여행의 기쁨이 커질수 있습니다.
- 짚라인 (Zipline Adventure) : 울창한 숲 사이를 가로지르는 짚라인은 빠이 액티비티 중 최고의 액티비티라고 할수있습니다. 치앙마이도 짚라인이 있으나 구간이 빠이 보다는 짧아 다소 실망스럽다는 의견들이 많고, 그와 반대로 빠이 짚라인은 1시간이상 소요되는 구간이여서 빠이의 짚라인을 더 추천드립니다. 당일예약이 가능하여 편리하게 이용할 수있습니다.
- 탐롯동굴 : 둘러 보는 구간이 1시간 이상 소요되는 정도의 큰 규모로 땟목을 타고 동굴을 둘러보는 구간도 있어 땟목을 타고 자연동굴을 둘러보는 경험은 생각보다 더 큰 여운을 느낄수 있을수있습니다. 1구간은 1시간 정도의 기본구간으로 300밧 정도하며 땟목을 타는 3구간의 비용은 2배 정도합니다. 빠이 워킹 스트릿에서 오토바이를 타고 1시간정도 소요되는 거리임으로 투어와 금액비교 해보시는 것이 좋을수 있습니다.
🍜 3. 야시장 & 숙소
- 빠이 워킹 스트리트 야시장: 오전 6시~9시 사이에는 아침요기를 할 수있고 저녁 6시~10시에 본격적으로 야시장으로써 길거리 음식에서부터 수공예품, 히피 감성 소품등 쇼핑도 할수있는 곳으로 변모합니다.
- 빠이는 어느 곳 할것없이 저렴한 가성비의 숙소가 널려 선택지가 많습니다 . 위에서 말씀드린대로 대로 반자보도 숙박이 가능하여 1박이상을 선택으로 고려해볼수 있고 그외 Pai sling bamboo bridge 부근에 가성비적인 면모를 갖추면서도 강이 보이거나 자연이 아름답고 숙소들이 많아 이부근에 숙소를 정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빠이 워킹 스트리트와 거리도 가까워 편의 시설 이용이 용이합니다.
4. 빠이 여행시 주의 하거나 고려해봐야 할 사항
- 코끼리 캠프 체험 (Thom's Pai Elephant Camp) : 홍보와는 달리 코끼리와 교감위주의 체험이고 먹이주기 위주라고는 하지만 코끼리들이 방문객들을 번갈아가며 목욕하는 장소를 계속해서 쉴새없이 왕복한다는 말이 많습니다. 반면에 그나마 방문객이 바나나를 구매해서 코끼리들에게 주는 부분도 있어서 이곳에 방문한다고하면 이런부분은 고려하여 결정하는데 참고하면 되실것같습니다.
- 온천,계곡 비추천 : 이전에는 온천과 계곡이 무료였는데 현재는 모두 입장료를 받고있습니다. 그중 온천은 400밧정도 받고있는데 하나같이 그돈을 내고 관리도 안되는 곳을 방문할 이유가 없다는 후기들이 많습니다. 그래도 계곡중 Morpaeng Waterfall은 100밧 정도로 5천원 가량되는데 그나마 이곳은 자연이 형성해놓은 물미끄럼틀에서 즐거움을 느낄수 있는 장소로 여행에 자연에 묻혀 하루쯤은 어린아이가 되고 싶은 사람들에게는 추천할 만합니다. 다른계곡이 몇몇 곳 더있는데 다른 계곡과 헷갈리지 않고 이 계곡에 가는 것이 그 중 중요한 팁이라고 할수있겠습니다.
🌄 마무리 Tip
빠이는 여행 일정 중 “하루만 더” 하고 싶은 마을이에요.
여유롭게 스쿠터 타고 숲길을 달리고, 따뜻한 온천에 몸을 담그고, 해 질 무렵에는 캐년에서 선셋을 볼수 있다면 선셋을 보며 빠이만의 감성을 느껴 보시길 추천합니다.
또한 반자보도 여행가신다면 , 진정 천국에 와 있다는 느낌을 받을 겁니다.